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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조선의 신분 제도와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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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에는 엄격한 신분제 사회로 태어나면서부터 부모로부터 신분을 물려받았다. 신분에 따라 생활과 권리, 의무가 크게 달랐다. 신분은 크게 양인과 천인으로 나눠지고 양인은 다시 양반, 중인, 상민으로 구분되었다. 양인 중 양반과 중인은 지배층으로 분류되고 나머지 상민과 노비는 피지배층으로 구분된다.  

양인 양반 지배층
중인
상민 피지배층
천인 노비

 

양반

조선은 양반이 중심이 된 나라였다. 양반은 '관직에 나갈 수 있는 집안의 사람'을 의미했다. 이들은 주로 공부하여 과거 시험을 보고 나라의 관리가 되었다. 관리가 된 뒤에는 나라로부터 땅과 곡식을 받고, 노비들을 거느리면서 부족함 없이 생활할 수 있었다. 양반은 또한 군역도 면제가 되었으며 심지어 죄를 지어도 벌금을 물고 끝내거나 집안이 노비가 대신 벌을 받는 경우도 있었다. 양반 자제들은 향교나 서원 등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이는 과거 시험 준비와 학문적 성취를 도왔으며, 양반의 사회적 지위를 공고히 하는 데 기여했다. 그들은 양반 가문끼리 혼인함으로써 가문의 사회적 지위를 강화하고, 정치적 동맹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이렇듯 조선시대 양반 계급은 정치적, 경제적, 법적 측면에서 다양한 특혜를 누렸다. 이 특혜들은 양반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그들의 권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특혜는 신분제 사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후대에 이르러 신분제 폐지와 사회적 변화를 요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중인

중인은 양반과 상민의 중간 신분을 말한다. 이들은 잡과 시험을 통과해 의사, 법률가, 통역관 등 기술 관리가 된 사람들이었다. 서리는 관청에서 서기 및 문서작성, 기록 보관 등의 일을 하였다. 수령을 도와 지방을 다스리는 데 필요한 행정 일을 하던 향리도 중인 계급에 속했다. 그들은 전문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었지만 좋은 대접을 받지 못했다. 첩의 자식인 서얼도 중인에 속했다. 이들은 비록 아버지가 양반이지만 과거 시험을 보고 벼슬을 할 수는 없었다. 중인의 직업은 대체로 세습되었으며, 이른 중인 계층의 지속성과 전문성을 유지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이는 동시에 사회적 이동을 제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상민

상민은 크게 농민, 상인, 수공업자로 나누어진다. 대부분의 양인은 농민에 속했다. 이들은 농사를 주로 지으며 국가에 조세를 납부하고 군역과 부역의 의무를 지며 생활했다. 남의 땅을 빌려서 농사를 짓는 경우 군역과 더불어 땅 주인에게 농작물을 바쳤다. 상업에 종사하는 상인은 주로 시장에서 물품을 거래하며 생활했다. 이들은 일정한 세금을 납부하면서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누렸지만, 신분 상승은 불가능하였다. 물건을 제작하거나 수리하는 일을 하는 수공업자도 상인에 속했다. 이들은 공납의 형태로 국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기도 하였다. 상민들은 모두 법적으로 자유민이었으며, 일정한 재산과 권리를 가졌다. 하지만 경제적으로는 어려운 삶을 사는 경우가 많았다. 농민은 가뭄이나 홍수 등의 자연재해에 취약했으며, 높은 세금과 노동력 징발로 생활이 힘들었다. 상인과 수공업자는 비교적 자율적인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었으나 사회적 지위가 낮아 정치적 발언권이 제안되었다.

 

천민

천민은 가장 낮은 신분으로 대부분이 노비였다. 노비는 국가의 소속으로 되어 있는 관노와 사유 소속으로 된 사노로 나뉘 었다. 관노는 주로 관청에서 일하며, 사노는 양반 등 개인의 집에서 가사와 농사일을 도맡았다. 법적으로는 노비만이 천민에 속했으나 굿을 하는 무당, 소나 돼지를 잡는 백정, 즐거움을 주는 광대, 기생 등도 천민과 다름없는 대우를 받았다. 이들에게는 나라에 세금을 내거나 군인이 되는 등 어떠한 의무도 없었다. 하지만 동시에 어떠한 사회적 권리도 없었으며 차별 대우를 많이 받았다. 노비는 자유가 없었으며 오로지 주인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복종했다. 주인에게 식량과 의복을 제공받아 생활해야 했다. 특히 노비는 주인의 사적 재산으로 여겨져 주인의 마음대로 사고팔거나, 자손들에게 물려주었다. 노비의 신분은 자식에게도 이어졌다. 부모 중 한 사람 이 노비면 그 자식도 노비가 되었다. 양인 중에서 큰 죄를 짓거나 나라에 세금을 내지 못해서 노비가 되는 경우도 있었다. 집안 형편이 어려워서 세끼 밥이라도 먹기 위해 스스로 양반집에 노비로 들어가는 상민들도 많았다. 하지만 나라에서는 상민이 줄고 노비의 수가 늘어나는 것을 걱정하였는데 이는 상민이 줄면 세금을 걷을 수 없어 나라의 살림이 어려워지기 때문이었다. 

 

조선시대 신분제도는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현대적인 관점에서 보면 많은 한계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제도는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고 유교적 가치를 확산시키는 데 기여하였으나, 동시에 극심한 불평등과 개인의 자유 제한, 사회적 신분 이동 등의 어려움을 초래했다. 조선 시대 신분제도의 이러한 문제점들은 조선 후기로 들어서면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결국 조선 왕조의 몰락과 함께 신분제도의 붕괴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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